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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하자보수 도대체 어디까지? 하자보수의 정의 및 업무범위

by 메디컬마케터 2022. 7. 8.

 

웹사이트나 어플을 납품하고 난 후 고객사로부터 하자보수 범위를 초과하는 과도한 요구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는 하자보수에 대한 정의 및 업무범위 관련 가이드를 개정하였습니다.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22년 개정판에 의하면 하자보수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자보수란 소프트웨어 또는 정보시스템의 하자발생 원인으로 발견된 원천적인 오류 및 결함을 수정하여 제거하는 것을 말하며

   무상하자보수 기간은 사업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로 한다."

 

소프트웨어 하자보수 관련 법규정 중 '소프트웨어진흥법'의 규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제60조(소프트웨어사업의 하자담보책임)

① 소프트웨어사업자는 국가기관등과 소프트웨어사업 계약을 체결한 경우 사업을 종료한 날(사업에 대한 시험 및 검사를 수행하여 최종 소프트웨어 산출물을 인도한 날을 말한다)부터 1년 이내에 발생한 하자에 대하여 담보책임이 있다.

 

다만, 국가기관등이 제44조제3항에 따라 소프트웨어사업을 분리발주한 경우 하자담보책임을 계약당사자 간에 달리 정할 수 있다.

② 소프트웨어사업자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발생한 하자에 대해서는 담보책임이 없다. 다만, 발주자가 제공한 물품 또는 발주자의 지시가 적절하지 아니하다는 것을 알고도 그 사실을 발주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발주자가 제공한 물품의 품질이나 규격 등이 기준에 맞지 아니하는 경우

2. 발주자의 지시에 따라 정보시스템을 구축한 경우


그렇다면 1년 이내에 진행할 수 있는 하자보수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요?

 

소프트웨어 하자보수는 소프트웨어에서 발생된 오류 및 결함을 수정하여 제거하는 업무이며, 프로그램의 비정상 종료, 트랜잭션 기능수행 중 발생한 오류 및 요구사항과 일치하지 않는 부적합한 정보처리 등을 정상적으로 처리되도록 수정하는 활동입니다.

 

아래와 같은 부분은 하자보수의 범위를 초과한 요구 사례입니다.


제안요청서를 기준으로 과도한 하자보수 요청 사례 및 적정한 업무범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요청 사례 A

제안사는 본 시스템의 만족한 동작에 대해 책임을 지며, 시스템의 원활한 정상 작동을 위해 분기별 전체 또는 분야별로 예방점검 서비스 및 최적화를 실시해야 한다.

 

적정 업무범위 ▶성능 요구사항 이외의 주기적인 예방점검은 유지관리 업무임

 

요청 사례 B

안정화 기간 중에는 사업에 참여한 제안사"의 인원 중 발주기관이 지정한 인원으로 24시간 상주하여 시스템 운영 및 응급조치를 수행하여야 한다.

 

적정 업무범위 ▶인력의 24시간 상주 요구는 하자보수 업무범위를 초과하며, 운영업무 범위에 포함해야 함

 

요청 사례 C

"제안사"는 무상 하자보수 기간 중에 기술지원 콜센터를 24시간 운영하여, 발주기관이 시스템 운영 중 수시로 분야별 전문가의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적정 업무범위 ▶콜센터는 SW운영 업무 범위임

 

[출처]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22년 개정판

21년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주요 개정사항

https://www.baytechconsulting.com/blog/successful-software-maintenance

 

The Four Types of Software Maintenance - Baytech Consulting

Th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EEE) describes software maintenance as the modification of software after delivery to the user. The reasons for these changes include correcting faults, improving performance, and adapting the softwar

www.baytechconsult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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