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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업계 관련 다양한 정보

소프트웨어 운영단계의 유지관리? 서비스가 아니라고?

by 메디컬마케터 2022. 7. 8.

웹사이트나 어플을 납품받고 나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는 무한하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운영과 유지관리]라는 것이 대체 어떤 건지? 왜 공짜가 아닌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1. 소프트웨어 운영이란?

- 소프트웨어 사업의 운영 단계는 소프트웨어 개발 이후에 사용자에게 인도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유지관리, 운영, 재개발 사업을 포함합니다.

- 소프트웨어 운영단계의 서비스 유형은 유지관리, 운영, 재개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유지관리란?

- 응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란 사용자에게 인도된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오류를 수정하고, 환경 및 사용자 요구사항 변화에 따라 소프트웨어 성능 및 사용성 향상을 위하여 소프트웨어를 수정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3. 운영이란?

- 소프트웨어 운영은 사용자에게 인도된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정상적인 운영 및 지원에 필요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4. 재개발이란?

- 소프트웨어 재개발은 사용자에게 인도된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유지관리 범위를 초과하는 수준의 기능수정 및 추가개발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개선 활동을 의미합니다.

 

5. 소프트웨어 운영업무는 세부적으로 일상운영과 지원업무로 구분됩니다.

   

6. 지원업무의 세부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요청에 따른 자료작성 및 출력지원

    - 업무상 필요 데이터 및 감사기관의 요구에 따른 데이터 출력 지원

    - 지원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정기/비정기 사용자 교육

    - 콜센터 운영 및 콜센터에서 접수된 사용자 문의사항 응대 및 문제점 해결 지원

    - 운영업무와 관련된 보고 및 회의 (정기, 비정기, 업무 협의)

    - 소프트웨어 운영 장애조치, 원인분석, 조치결과 보고

    - 소프트웨어 운영 품질관리 (품질시스템관리, 품질표준정의, SLA관리 등)

 

7. 상용 소프트웨어의 유지관리 서비스 항목을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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