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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업계 관련 다양한 정보

웹사이트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

by 메디컬마케터 2022. 7. 14.

오늘은 웹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유저 로열티 프로그램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로열티 프로그램의 이점은?

1. 웹사이트 이용에 대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유저들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유저 이탈을 예방할 수 있어 유저 유지(user retention)에 도움이 됩니다.

 

2.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선물, 프리미엄, 추가 콘텐츠 등으로 보상을 받기 때문에

    진정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유저가 감사함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유저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다른 유저에게 사이트를 추천하는 비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입소문 마케팅에 도움이 됩니다.

 

4. 웹사이트의 장기적인 이용에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신규 가입자 유치에 도움이 됩니다.

 

▒ 로열티 프로그램의 종류 

1. 포인트 프로그램

유저가 특정 작업을 수행 시 로열티 포인트를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구매 시 많이 적용이 되며, 이러한 포인트는 선물, 할인, 기타 비화폐성 보상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2. 게임화 (Gamification)

게임 형식의 웹/앱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방문객 유입율을 높이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특정 성과를 보였을 때 보상을 지급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레벨을 높이는 보상을 부여합니다.

 

3. 리워드 파트너십(Partmership)

두 개 이상의 브랜드가 협업을 통해 각각의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각각의 회사를 이용하는 유저들은 비지니스 파트너 관계를 맺은 다른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로 보상을 제공받습니다.

이는 보험회사나 은행과 같이 고객과 상호작용 기회가 제한된 기업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들의 경우 할인된 가격으로 스포티파이(Spotify)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계정 가입후, 활동을 한다면 또한 반대로 스타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상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스포티파이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4. 자선 활동

사용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선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자선 활동을 통해 유저에게 보람있는 보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약이나 의료기기 업계처럼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보상을 제공하기 어려운 경우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신발 한 켤레를 사면 한 켤레를 기부하는 '탐스 슈즈'의 기부 사업(원포원 마케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로열티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 단계 

1단계 : 리워드 프로그램 타이틀 짓기

로열티 프로그램의 목적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타이틀의 설정이 중요합니다.

"스타벅스 리워드(Starbucks Rewards)"처럼 브랜드와 명확하게 연결시키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리워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 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로열티 프로그램의 이름을 "클럽"으로 지칭할 경우 신뢰와 약속을 위한 추가적 보상을 제공한다는 느낌을 줍니다.

간단한 보상 제도를 통해 회원들이 지속적 로열티를 보일 경우 보상을 받는 공동체에 속하도록 동기부여 합니다.

참고로 스와치 시계는 "Swatch club"이라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별도의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단계 : 프로그램 목표의 설정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 싶은 궁극적 목표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반복 구매 횟수만 증가시키는 경우 간단한 포인트 시스템만 있으면 되듯이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해야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3단계 : 보상의 구현 (보상을 가시화하다)

프로그램의 초점이 파악될 경우 보상을 구상해야 합니다.

브랜드 특성 및 프로그램의 의도에 따라 독점 콘텐츠, 특별 할인, 신제품 런칭 전 체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의 핵심은 보상 내용을 잘 정의하고, 사이트에 명확히 표현하는 것입니다.

개별 제품 구매 시 적립 포인트가 있다면, 포인트의 금전적 가치를 사이트에 정확히 명시해야 합니다.

 

이는 현재 회원에게 보상 제도를 설명하는 기능 뿐 아니라 광고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리워드 프로그램을 강조함으로써 신규 사용자의 가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4단계 : 보상 시스템의 구현

웹사이트 내에 점수 시스템을 구현하여 보상 내용과 보상 포인트의 사용 방법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사이트 정책의 변경을 예상하며 유연성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로열티 프로그램을 웹사이트에 적용하거나, 로열티 전용 웹사이트를 구축함으로써

고객과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주용합니다.

 

고객이 특별한 클럽의 회원이 되는 것처럼 가치있고 인정받는다 느끼게 해야 합니다.

 

 

[참조]

https://wpswings.com/blog/loyalty-reward-points/

 

13 Ways To Implement Loyalty Reward Points For Customers | WP Sw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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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swing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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