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일환으로 포인트, 마일리지 정책을 정의할 경우 경영지원팀, 개발자와 의사결정을 명확하게 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포인트 정책이 적용되는 상품을 사전에 미리 정의하지 않을 경우 개발이나 디자인 수정 작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스토리보드 제작 전 포인트 정책을 미리 기술하여 작업 담당자 및 고객사와 협의하여 확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인트 정책 정의하기
- 포인트 사용 정책을 정의합니다. ex. 1000 포인트 이상 시 사용
- 포인트 사용 단위를 정립해야 합니다. ex. 10000 단위씩 사용
- 소멸 기간이 필요합니다. ex. 포인트 적립 이후 30일이 지나면 소멸
- 환급 가능 여부 및 환급 정책이 필요합니다. ex. 신청일로부터 7일 지나 환급
- 포인트 제약 요소 및 탈퇴시 정책, 포인트 적용 상품 및 적립 포인트 등을 정립해야 합니다.
트위치의 실제 포인트 사용 정책을 통해 정책 기획 시 참고할 만한 사항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채널 포인트 사용 정책
채널 포인트는 특정 트위치 채널에서 트위치 계정 소유자가 획득하거나 교환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입니다.
포인트는 채널에 특정되며, 이는 동일한 채널에서 획득하고 사용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한 채널에서 획득한 포인트를 다른 채널에서 교환할 수 없습니다.
포인트가 모든 채널에서 획득될 수 없습니다.
시청자가 스트리머 채널에서 포인트 획득 가능 여부 및 방법을 스트리머가 결정하도록 합니다.
스트리머는 시청자의 포인트 교환 방법을 결정할 수 있으며, 포인트 교환 기회는 스트리머 및 이용자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핵심 이용 가이드라인
1. 포인트는 금전적 수단이 아닙니다.
- 포인트는 트위치에서 획득하고 소비하는 것이 목적인 디지털 콘텐츠 입니다.
- 포인트는 금전적 가치가 없으며 (현금 거래 대상 또는 등가물이 아니며) 화폐나 어떠한 종류의 재산으로도 간주되지 않습니다.
2. 포인트 획득방법
- 스트리밍 시청
- 스트리밍 두 편이상 연속 시청
- 채널을 팔로우
- 레이드에 참여
- 트위치 프라임 멤버가 되어 포인트 획득
3. 제한
- 트위치 서비스 내부 또는 외부에서 실물 또는 가상 화폐를 대가로 하거나, 비트를 대가로 다른 이용자에게 판매하거나
판매를 제안하거나 거래하거나 교환하거나 양도할 수 없습니다.
- 포인트 교환 기회를 생성하는 경우 귀하의 관할지역에 적용되는 세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현지 세법의 준수는 귀하의 책임이며, 트위치는 귀하의 해당 법률 준수 보장을 위한 어떠한 의무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떠한 사기, 범죄, 또는기타 불법적인 행위에 관여하거나 교사할 수 없습니다.
4. 종료
- 트위치가 단독 재량으로 포인트를 중단하기로 결정한 경우, 이용자는 트위치가 포인트 종료를 발표한 시점부터 약 삼십일 또는
교환 기회의 제공 여부에 따라 트위치가 합리적이라 간주하는 각기 다른 기한 내에 잔여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종료 시점에 이용자 계정에 남아있던 모든 포인트는 몰수되며 어떤 보상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출처]
도서 :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기획, 정재용/최중호, 조영수, 한빛미디어
https://blog.vantagecircle.com/points-based-rewards-system/
https://www.twitch.tv/p/ko-kr/legal/channel-points-acceptable-use-policy/
'IT 업계 관련 다양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사이트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 (0) | 2022.07.14 |
---|---|
소프트웨어 운영단계의 유지관리? 서비스가 아니라고? (0) | 2022.07.08 |
소프트웨어 하자보수 도대체 어디까지? 하자보수의 정의 및 업무범위 (0) | 2022.07.08 |
아이폰 종류별 해상도 (iOS Display Resolution) (0) | 2022.06.03 |
사용자 시나리오(User Scenario)의 작성법 (0) | 2021.03.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