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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시나리오 (user scenario)란?

by 메디컬마케터 2021. 3. 23.

사용자 시나리오 (user scenario)?!!

1. 사용자 시나리오란 (user scenario)

- 사용자 시나리오란 페르소나를 주인공으로 인터랙션을 기술하는 방법으로 미래 시점의 상황에서 사용자의 이용 상황이나

    경험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 제품/서비스의 특정 상황에서 페르소나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는 지, 인터랙션을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해

    이야기로 풀어봄으로써 미래 사용자의 경험을 예상해 보는 것이다.

- 사용자 경험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파악하고, 기능에 대한 요구 및 기능들의 우선순위를 알 수 있으며, 사용자가 그 기능들을

    어떻게 이용하는 지 사용자의 행태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사용자 시나리오의 구성 요소

1) 사용자 (user)

-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상의 대표 사용자인 페르소나

 

2) 작업 (task)

-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페르소나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행동하는 지에 대한 사건이나 과업

 

3) 정황 (context)

- 언제 어디에서라는 배경을 설명해주는 정황 또는 환경 정황(context)

 

3. 정황 시나리오의 제작 및 요구사항 도출

1) 정황 시나리오란? (contextual scenario)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특정 환경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하게 하는 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한 것

-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시나리오 초안

- 개발 후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미래 특정 정황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

 

2) 목적

- 제품/서비스가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하는 지 그려보는 단계로, 대표 사용자인 페르소나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는 것이 목적

 

 * 페르소나(Persona) 기법 : 목표 사용자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가상 사용자들을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한 뒤

이들 각각의 사용자 유형들을 가공의 캐릭터 또는 프로필 등으로 표현하는 기법.

 

페르소나를 작성하게 되면 사용자는 하나의 동일한 유형으로 존재하지 않고, 이용환경이나 성별/연령별/직업별 특성,

제품에 대한 기대, 니즈, 동기, 태도, 이용행태 등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게 됨  

 

3) 구성 요소

   (a) 페르소나의 중요도에 따른 우선 순위와 범위 결정

     - 1순위 페르소나(primary persona), 2순위 페르소나(secondary persona), 추가 페르소나(supplemental persona),

       구매자 페르소나(customer persona), 접대 받는 페르소나(served personal), 부정적 페르소나(negative persona)

 

    (b) 주인공 페르소나의 주요 행동

       - 주요한 1순위 페르소나의 행동 패턴과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상세 시나리오를 작성

 

4) 정황 시나리오 기능

- 사용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나 정황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중요한 행동패턴을 서술해 사용자 경험을 가시화하기 위해 사용

- 페르소나의 과업과 목표에 필요한 컨셉을 도출할 수 있으며, UI나 UX 디자인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 가능

- 정황 시나리오를 통해 페르소나의 유형을 분석하고, 우선순위에 따른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디자인 개발 컨셉 및 방향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이슈 파악 가능

 

5) 정황 시나리오 작성 시 유의사항

- 가장 서술적인 이야기 형식으로 작성. 

- 범위는 넓고 깊이는 얕게 작성하는데 페르소나가 사용하는 기능에 대한 상세한 묘사는 피해야 하며,

    세세하게 인터랙션을 설명하지 않아야 함

 

6)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와 정황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요구사항을 도출함으로써 앱 UI/UX 디자인에 대한 방향성 예측 가능

- 정황 시나리오 외에 사업적 요구나 이해관계자, 정보, 기능, 환경 등으로부터 요구사항을 도출하기도 함

- 요구사항 도출을 위해 시나리오에 페르소나가 어떻게 제품/서비스를 이해하고 있는 지, 제품/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 지, 페르소나는 어떻게 행동하는 지가 표현되어 있어야 함

 

4. 유저 스토리 (user story)

- UX 디자이너가 리서치 결과를 보다 풍성하게 꾸며서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기법

 

구성요소

 - 사용자들은 이런 사람이다.

 - 사용자들은 이럴 때 제품을 이용한다.

 - 사용자들은 제품을 이렇게 이용한다.

 - 사용자들은 제품 이용 시에 이런 갈등을 겪는다.

 - 사용자들은 제품에 대해서 이런 니즈를 가지고 있다.

 - 니즈에 부합하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반영되어도 된다.

 

5. 사용자 여정맵 (journey map)

- 사용자 여정맵은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서비스 이용흐름을 조망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데 탁월한 툴임

- 미리 해당 서비스를 분석하고, journey map을 그려봄으로써 예상되는 사용자들의 이용 경험을 모형화할 수 있음

- 사용자의 긍, 부정을 나타내어 부정을 긍정으로 끌어올리며, 효과적인 서비스 설계가 가능

- 서비스의 실제, 일상적인 터닝 포인트를 밝힐 수 있음

 

◆작성 방법

 

- 서비스 이용 전/중/후 로 구분

-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고려해 가로축을 설계하고, 세로축은 사용자의 긍부정을 표현

- 지나치게 복잡해지지 않도록 하고, 선형 그래프는 한 눈에 전체 경험을 조망할 수 있게 함

- 되도록 그림 이미지 활용

 

6. UX 시나리오 작성 시 고민해야 할 것

User definition : 목표 사용자는 누구인지

 - 사용자의 성격, 선호, 라이프스타일, 직업, 가치관 및 태도 등으로 사용자 정의

 

User needs/problem :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UX는 무엇인지

 - 해당 제품/서비스가 해결, 또는 제공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사용자 니즈 정의

 

Context of use : 사용자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는 지

 - 사용환경과 상황-시간, 장소, 또는 특정 이벤트 등 사용의 전후 맥락을 정의

 

Key-function : 제품/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 지

 - 사용자가 사용하게 될 제품/서비스의 핵심 기능 정의

 

User task-flow : 사용자는 해당 기능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게 되는 지

 -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 방식 등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경로나 과정

 

User value/benefit :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얻게되는 UX 가치, 또는 편익은?

 - 사용자가 해당 제품의 기능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와 만족의 수준 정의

 

* 참고

dribbble.com/shots/4938199-Wireframe-User-Flow

 

Wireframe. User Flow.

 

dribbble.com

haanaaedu.tistory.com/15

 

UI/UX 전략 수립 / 사용자 분석하기 / 2-3. 앱 개발 방향성 수립 및 보고서 작성

2-3. 앱 개발 방향성 수립 및 보고서 작성 사용자 분석 결과를 통해 개발할 앱 디자인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하고 분석 결과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다.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1. 사용자 시나리오(use

haanaaedu.tistory.com

 

blog.naver.com/babybaby___/222159468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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