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시나리오 (user scenario)?!!
1. 사용자 시나리오란 (user scenario)
- 사용자 시나리오란 페르소나를 주인공으로 인터랙션을 기술하는 방법으로 미래 시점의 상황에서 사용자의 이용 상황이나
경험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한 도구이다.
- 제품/서비스의 특정 상황에서 페르소나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는 지, 인터랙션을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해
이야기로 풀어봄으로써 미래 사용자의 경험을 예상해 보는 것이다.
- 사용자 경험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파악하고, 기능에 대한 요구 및 기능들의 우선순위를 알 수 있으며, 사용자가 그 기능들을
어떻게 이용하는 지 사용자의 행태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다.
2. 사용자 시나리오의 구성 요소
1) 사용자 (user)
-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상의 대표 사용자인 페르소나
2) 작업 (task)
- 제품/서비스를 이용할 페르소나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행동하는 지에 대한 사건이나 과업
3) 정황 (context)
- 언제 어디에서라는 배경을 설명해주는 정황 또는 환경 정황(context)
3. 정황 시나리오의 제작 및 요구사항 도출
1) 정황 시나리오란? (contextual scenario)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특정 환경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하게 하는 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한 것
-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시나리오 초안
- 개발 후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미래 특정 정황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
2) 목적
- 제품/서비스가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하는 지 그려보는 단계로, 대표 사용자인 페르소나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는 것이 목적
* 페르소나(Persona) 기법 : 목표 사용자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가상 사용자들을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한 뒤
이들 각각의 사용자 유형들을 가공의 캐릭터 또는 프로필 등으로 표현하는 기법.
페르소나를 작성하게 되면 사용자는 하나의 동일한 유형으로 존재하지 않고, 이용환경이나 성별/연령별/직업별 특성,
제품에 대한 기대, 니즈, 동기, 태도, 이용행태 등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게 됨
3) 구성 요소
(a) 페르소나의 중요도에 따른 우선 순위와 범위 결정
- 1순위 페르소나(primary persona), 2순위 페르소나(secondary persona), 추가 페르소나(supplemental persona),
구매자 페르소나(customer persona), 접대 받는 페르소나(served personal), 부정적 페르소나(negative persona)
(b) 주인공 페르소나의 주요 행동
- 주요한 1순위 페르소나의 행동 패턴과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상세 시나리오를 작성
4) 정황 시나리오 기능
- 사용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나 정황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중요한 행동패턴을 서술해 사용자 경험을 가시화하기 위해 사용
- 페르소나의 과업과 목표에 필요한 컨셉을 도출할 수 있으며, UI나 UX 디자인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 가능
- 정황 시나리오를 통해 페르소나의 유형을 분석하고, 우선순위에 따른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디자인 개발 컨셉 및 방향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이슈 파악 가능
5) 정황 시나리오 작성 시 유의사항
- 가장 서술적인 이야기 형식으로 작성.
- 범위는 넓고 깊이는 얕게 작성하는데 페르소나가 사용하는 기능에 대한 상세한 묘사는 피해야 하며,
세세하게 인터랙션을 설명하지 않아야 함
6)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와 정황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요구사항을 도출함으로써 앱 UI/UX 디자인에 대한 방향성 예측 가능
- 정황 시나리오 외에 사업적 요구나 이해관계자, 정보, 기능, 환경 등으로부터 요구사항을 도출하기도 함
- 요구사항 도출을 위해 시나리오에 페르소나가 어떻게 제품/서비스를 이해하고 있는 지, 제품/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 지, 페르소나는 어떻게 행동하는 지가 표현되어 있어야 함
4. 유저 스토리 (user story)
- UX 디자이너가 리서치 결과를 보다 풍성하게 꾸며서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기법
구성요소
- 사용자들은 이런 사람이다.
- 사용자들은 이럴 때 제품을 이용한다.
- 사용자들은 제품을 이렇게 이용한다.
- 사용자들은 제품 이용 시에 이런 갈등을 겪는다.
- 사용자들은 제품에 대해서 이런 니즈를 가지고 있다.
- 니즈에 부합하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반영되어도 된다.
5. 사용자 여정맵 (journey map)
- 사용자 여정맵은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서비스 이용흐름을 조망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데 탁월한 툴임
- 미리 해당 서비스를 분석하고, journey map을 그려봄으로써 예상되는 사용자들의 이용 경험을 모형화할 수 있음
- 사용자의 긍, 부정을 나타내어 부정을 긍정으로 끌어올리며, 효과적인 서비스 설계가 가능
- 서비스의 실제, 일상적인 터닝 포인트를 밝힐 수 있음
◆작성 방법◆
- 서비스 이용 전/중/후 로 구분
-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고려해 가로축을 설계하고, 세로축은 사용자의 긍부정을 표현
- 지나치게 복잡해지지 않도록 하고, 선형 그래프는 한 눈에 전체 경험을 조망할 수 있게 함
- 되도록 그림 이미지 활용
6. UX 시나리오 작성 시 고민해야 할 것
User definition : 목표 사용자는 누구인지
- 사용자의 성격, 선호, 라이프스타일, 직업, 가치관 및 태도 등으로 사용자 정의
User needs/problem :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UX는 무엇인지
- 해당 제품/서비스가 해결, 또는 제공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사용자 니즈 정의
Context of use : 사용자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는 지
- 사용환경과 상황-시간, 장소, 또는 특정 이벤트 등 사용의 전후 맥락을 정의
Key-function : 제품/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 지
- 사용자가 사용하게 될 제품/서비스의 핵심 기능 정의
User task-flow : 사용자는 해당 기능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게 되는 지
-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 방식 등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경로나 과정
User value/benefit :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얻게되는 UX 가치, 또는 편익은?
- 사용자가 해당 제품의 기능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와 만족의 수준 정의
* 참고
dribbble.com/shots/4938199-Wireframe-User-Flow
blog.naver.com/babybaby___/222159468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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