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에쿼티란 명품 가방과 같이 겉보기에 똑같은 기능과 품질을 갖춘 대안의 상품이 있더라도
고객이 프리미엄 가격(고가)을 추가로 기꺼이 지불할만한 의향이 있게 만드는
브랜드가 가진 고유의 특별한 가치를 말합니다.
미국 마케팅 과학 연구소에서는
"브랜드가 없을 때보다 매출 및 이익증대를 가능하도록 하고, 브랜드로 인해 경쟁자보다 강력하고 지속적이며
차별화된 우위의 이점을 제공해주는 브랜드의 고객, 채널 구성원, 모기업에 대한 일련의 연상작용과 행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에쿼티는 고객에게도 가치를 제공합니다.
정보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고객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구매 결정에 대한 신뢰를 향상시키며, 사용자 경험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긍정적 브랜드 에쿼티 예시
아마존과 애플은 긍정적 브랜드 에쿼티의 대표적인 예로, 둘 다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혁신적이고,
목적성이 있으며, 일상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또한 아마존은 편의성과 업계 최고의 배송 옵션을 제공하고, 애플은 혁신과 세련된 디자인을 우선시합니다.
이러한 모든 요소가 합쳐지게 되어, 이 브랜드들은 긍정적 평판이나 브랜드 에쿼티를 획득하게 됩니다.
부정적 브랜드 에쿼티 예시
폭스바겐을 부정적 브랜드 에쿼티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2015년 9월, EPA(미 환경보호청)는 폭스바겐의 배출가수 수치 조작 위반 공지를 발표하며
대중들은 폭스바겐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었고,
환경 친화적인 기업 약속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폭스바겐은 브랜드 에쿼티를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에쿼티는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 모두에서 핵심적인 요소로서,
브랜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업 성과를 견인하는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에쿼티는 단기 매출 창출을 위한 전술적 지원 뿐 아니라
조직의 장기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fourweekmba.com/what-is-brand-value/
https://blog.naver.com/blisscho7/222056068011
https://www.prophet.com/2013/09/156-what-is-brand-equity-and-why-is-it-valu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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