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기본 용어 1편
1. 직접전환과 간접전환 (네이버 키워드 광고 기준)
- 직접 전환 :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한 후 30분 이내에 전환이 발생한 경우
- 간접 전환 : 15일 이내에 재방문하여 전환이 발생한 경우
[전환 tracking]
- 검색 사용자가 네이버 키워드 광고 클릭 시 광고 서버에서는 검색 사용자의 PC에 쿠키를 생성하도록 검색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요청
- 쿠키가 PC에 생성이 되고, 후에 검색 사용자가 재방문하는 경우 쿠키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가 전송됨으로써 식별이 가능해짐
- 검색 사용자가 쿠키를 남기는 것이 싫어서 브라우저에서 InPrivate 기능을 사용하거나 인터넷 검색 속도 향상 등을 위해 쿠키 정보를 모두
삭제하는 경우에는 간접전환을 파악하기 어렵게 됨
2. SOV (Share of Voice, 광고점유율)
- 특정 산업이나 분야에서 전체 광고 집행 비중에서 개별기업이 차지하는 광고의 비중
3. 내부 유입
- 웹사이트 방문 후 일정 시간 동안 아무런 신호를 전송하지 않아 세션이 종료된 상태에서 웹사이트 내부의 메뉴를 클릭하는 경우 발생
4.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vertising)
- 매체 플랫폼이나 콘텐츠와 유사한 형태의 광고. 이용자가 이용하는 콘텐츠와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어 광고 거부감이 적음
- 배너 광고의 효과가 저하되면서, 네이티브 광고가 각광받고 있음
[예시]
5. 노출수 제한 (Frequency Capping)
-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이는 횟수를 제한하는 것.
- 같은 광고가 한 명의 사용자에게 너무 자주 노출될 경우 광고에 대한 반감이 발생하기 때문에 횟수를 조절함
- 보통 특정 기간 동안 최대 n회까지 노출하는 형태로 설정 가능
6. 니치 마케팅 (Niche Marketing)
- 틈새시장을 의미. 기존 시장의 빈틈을 노려 새로운 시장을 구성하는 마케팅
7. 대표 키워드 (Head Keyword)
- 사업자의 상품에 연관된 다양한 수요를 포괄하는 키워드. 대표 키워드는 조회수는 많으나 전환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다수.
8. 디마케팅 (Demarketing)
-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행위.
- 수요를 조절함으로써 기업 인지도를 상승시키거나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고객을 밀어낼 때 사용하는 전략.
9.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 디지털 옥외광고. 포스터나 간판과 같은 기존의 아날로그 광고판과 달리 네트워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주목성과 정보 전달력이 상대적으로 우수
10. 로그 분석
-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의 방문 수, 접속 경로, 페이지뷰, 체류시간 등 여러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
-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전략 수립 가능
내용이 많아서 나누어서 포스팅 합니다~
*참조
martech.zone/online-marketing-terminology/
blog.naver.com/roasad/222271983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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