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나 어플을 개발 시 견적을 받으면 낯선 항목에 당황하게 됩니다.
오늘은 투입공수 방식에 의한 소프트웨어 견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직접인건비란?
직접인건비는 프로젝트를 위해 실제로 투입되는 인원에 대한 인건비로서 이들에 대한 평균임금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공표하는 IT직무별 소프트웨어기술자 평균 임금을 적용합니다.
이때 각 업무활동별로 투입기간을 고려한 투입공수에 평균 임금을 곱하여 직접인건비를 계산합니다.
직접 인건비 = 직무별 투입공수 × 평균 임금
2) 제경비란?
직접비(직접인건비와 직접경비)에 포함되지 않고,
소프트웨어사업자의 행정운영을 위한 기획, 경영, 총무 분야 등에서 발생하는 간접 경비로서
임원, 서무, 경리직원 등의 급여, 사무실비, 사무용 소모품비, 비품비, 기계기구의 수선 및 상각비,
통신운반비, 회의비, 공과금, 운영활동 비용 등을 포함합니다.
3) 직접경비란?
소프트웨어사업에 소요되는 직접적인 비용을 의미하며, 엔지니어링사업 대가기준에서 정한
직접경비 항목 이외에 SW사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아래의 12개 항목이 추가적으로 해당될 수 있습니다.
1. 당해 소프트웨어사업에 특별히 필요로 하는 컴퓨터시스템 사용료
2. 당해 소프트웨어사업에 특별히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 도구 사용료
3. 선투자 후정산 사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의 경우 지급이자
4. 발주자의 요구에 의한 특정기술 도입과 관련된 전문가 비용
5. 당해 소프트웨어사업에 직접 필요한 여비
6. 특수자료비
7. 제출문서의 인쇄, 청사진비
8. 자료조사비
9. 기자재 시험비
10. 위탁비와 현장운영비(직접인건비에 포함되지 아니한 보조요원의 급여와 현장사무실
임차료 및 운영비를 말한다)
11. 모형제작비
12. 그 밖에 당해 소프트웨어사업에 특별히 소요되는 직접비용
4) 기술료란?
소프트웨어사업자가 개발 및 보유한 기술의 사용 및 기술축적을 위한 대가로서 조사연구비, 기술개발비, 기술훈련비 및 이윤 등을 포함합니다.
5) 제경비와 기술료의 계산
제경비는 SW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직접인건비의 140 ~ 150%를 적용하여 아래와 같이 산정합니다.
단, 기술료의 적용은 엔지니어링사업 대가의 기준을 준용하여 산정합니다.
제경비 = 직접인건비의 140 ~ 150%
기술료 = (직접인건비 + 제경비)의 20 ~ 40%
[출처]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22년 개정판
https://www.sw.or.kr/site/sw/ex/board/View.do?cbIdx=276&bcIdx=51935&searchEx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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